미트볼 (Meatball), 수제로 건강하게 만들자

2023. 11. 12. 18:13Food/Meat

반응형

미트볼 (Meatball), 수제로 건강하게 만들자

미트볼(Meatball), 우리에게는 너무 친근한 음식이죠? 어렸을 적부터 오뚜기 3분 미트볼등 시중 마트에서 완제품으로 파는 미트볼을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완제품을 구매하다 보니 식감부터 양까지 각자의 취향에 맞추기가 굉장히 힘들었죠. 또 아무리 철저한 관리 속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 하더라도, 집에서 직접 수제로 만드는 것만큼 믿음직스러울 수가 없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조리는 쉬운, 정성이 가득 담겨 연말 홈파티 혹은 아이들 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인 미트볼 조리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준비 재료

2인분 기준의 준비 재료입니다. 먼저 미트볼 재료를 알아보겠습니다. 고기 400g (이때 고기는 돼지고기, 소고기 혹은 두 개가 섞인 고기도 괜찮습니다, 혹시 나중에 고기를 다지기 귀찮으시다면 미리 다진 고기를 구매하시면 편합니다), 빵가루 1/2컵, 파마산 치즈 1/4컵 (혹시 파마산 치즈가 갈려있지 않다면 치즈갈이 혹은 감자갈이 옆면을 이용하여 잘 갈아주세요), 파슬리 1/4컵 (파슬리는 채즙이 많이 나오지 않게 주의하며 잘 다져주세요), 우유 1/4컵, 계란 1개, 다진 마늘 2쪽 분량, 오레가노 1 티스푼 (오레가노는 시중 마트에 가시면 향신료 코너에 말린 오레가노를 판매합니다), 소금, 후추. 다음으로 오늘의 소스가 될 토마토소스 재료입니다. 토마토베이스 1캔 (시중 마트에 가시면 토마토 그림이 그려진, 파스타 소스의 베이스가 되는 잘 으깬 토마토를 캔에 팝니다. 28온스 기준 1캔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양파 1개 (양파는 잘 찹해주세요), 다진 마늘 2쪽 분량, 바질 1스푼 (바질은 페스토가 아닌 향신료 코너에서 말린 바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오레가노 1 티스푼, 소금, 후추

 

2. 조리 방법

먼저 미트볼 조리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준비하신 고기를 잘 다져줍니다. 다진 고기를 준비하신 경우 이 과정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큰 보울을 준비하여 다진 고기, 빵가루, 파마산, 파슬리, 우유, 계란, 마늘, 오레가노,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때 재료들을 너무 오랫동안 섞으면 후에 고기를 조리하였을 때 탄력을 잃을 수 있으니 적당히 점성이 있는 정도까지만 잘 치대며 섞어주시면 됩니다. 고기와 재료들을 잘 섞어주셨다면 미트볼의 모양을 만듭니다. 미트볼의 크기는 개인 취향에 맞추시면 됩니다. 미트볼의 모양을 잘 잡았다면 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 예열합니다. 미트볼을 팬에 넣고 익혀줍니다. 미트볼의 겉면이 갈색으로 변하면 잘 굴려가며 모든 면을 익혀줍니다. 이 과정은 미트볼이 육즙을 잃지 않아 조금 더 맛을 잡을  수 있게 합니다. 다음으로 토마토소스 조리법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두른 냄비를 준비해 주시고 찹한 양파와 마늘을 넣고 양파와 마늘이 물렁해질 때까지 잘 볶아줍니다. 양파와 마늘이 물렁해졌다면 토마토, 바질, 오레가노,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잘 섞였다면 약불에 조금 졸여주시면 됩니다.

 

3. 맛있게 먹는 방법

잘 조리되어 갈색을 띠는 미트볼을 준비된 토마토소스 위에 넣습니다. 잘 준비된 미트볼 위에 파마산 치즈와 파슬리를 취향껏 넣어 드시면 됩니다. 만약 미트볼을 적게 준비하셨을 경우 잘 삶은 스파게티 면을 넣어 미트볼 파스타로 응용하셔도 됩니다. 또는 집에 식빵이 있다면 양상추, 오이 등 각종 채소들을 넣고 미트볼을 넣어주시면 이탈리아식 미트볼 샌드위치로 드실 수 있습니다. 미트볼을 만들며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미트볼의 재료가 되는 고기를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어 취향에 맞는 고기의 미트볼을 찾으시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또 만약 미트볼 내부가 잘 익었는지 확인을 못하시는 요리 초보분이 시라면, 팬에 익히는 과정 대신 미트볼을 200도에 잘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25분간 조리해 주면 확실하게 익은 미트볼을 드실 수 있습니다. 만약 토마토소스가 너무 질퍽하다면 물을 조금씩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알지만 집에서 만들어 본 적은 없는, 수제로 만들어서 더욱 건강하고 정성이 들어간 미트볼 조리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