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미수(Tiramisu), 이탈리아 디저트의 전통

2023. 11. 11. 09:39Food/Dessert

반응형

티라미수(Tiramisu), 이탈리아 디저트의 전통

지금처럼 해외여행이 대중화되어 있는 시대에는 각 나라의 랜드마크 관광뿐 아니라 각 나라의 음식과 디저트를 맛보러 해외까지 나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제는 한국에도 더 이상 어색한 디저트가 아닌 티라미수(Tiramisu)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티라미수(Tiramisu)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저트입니다. 커피, 치즈, 설탕등의 재료등으로 만들어지는데요, 티라미수(Tiramisu)의 뜻은 '나를 끌어올리다'라는 뜻입니다. 즉 디저트로써의 의미는 '기분이 좋아지다' 등으로 해석되는데 아마도 티라미수의 맛으로 내면에 있는 좋은 기분을 끌어올리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티라미수(Tiramisu)의 재료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는 커피와 카카오가 있어 기분을 끌어올리는데 더욱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티라미수의 인기 비결 중 하나는 재료를 오븐에 넣는 등의 가열과정이 없다는 것이지만, 반대로 달걀을 생으로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식중독 감염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주의만 한다면 나의 기분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이탈리아 디저트의 대명사 티라미수(Tiramisu) 요리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준비재료

2인분 기준의 계량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스프레소 1컵 (집에서 에스프레소를 우려내기 힘드시다면, 커피를 진하게 내리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피 알코올 3큰스푼(이 부분은 취향입니다, 전통의 오리지널 티라미수에서는 알코올을 넣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는 더 다양한 풍미를 위해 첨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계란 노른자 3개 (일전에 포스팅한 크림뷔렐레의 경우처럼 계란 노른자를 직접 추출하셔도 됩니다만, 신선한 계란만을 사용해야 하는 제한성과 남은 계란의 활용도를 고려하여 시중 마트에 파는 계란 노른자 추출물을 따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크림 1과 1/2컵(이때 크림은 앞서 포스팅한 크림뷔렐레의 크림과 같습니다), 설탕 3/4컵 (오리지널 레시피는 그래뉴당이라는 설탕의 한 종류를 사용해야 하지만, 가정용 백설탕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스카로포네 치즈 1컵 (이름이 참 어렵죠? 하지만 시중 마트에 가면 파는 이탈리아식 크림치즈입니다), 코코아 파우더, 바닐라설탕(이 부분은 취향입니다, 후에 계란을 사용하여 거품을 내실 때 바닐라 설탕을 조금 추가하신다면, 더욱 다양한 풍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스펀지케이크 (혹여 빵집에서 구하시기 힘든 경우, 또 바닐라 설탕을 사기엔 남은 설탕을 처리하기 곤란하신 분은 시중마트에 파는 카스타드 과자를 사시는걸 강력추천드립니다)

 

2. 조리 방법

먼저 미리 내려놓은 에스프레소 혹은 진한 커피 1컵을 커피알코올과 섞어줍니다. 커피 알코올을 넣지 않는 경우에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조금 뎁혀진 보울에 설탕과 계란 노른자를 넣습니다. 계란과 설탕이 들어간 보울을 따뜻한 물 위에 놓습니다. 이중 열을 가하기 위해서이나, 충분히 보온이 되는 상태라면 평평한 곳에 올리시고 하셔도 무방합니다. 계란과 설탕이 있는 보울을 거품기로 저어줍니다. 첨가물이 약간 질퍽한 상태가 된다면 열을 조금 식히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유지시켜 줍니다. 차갑게 된 계란 첨가물에 치즈를 섞어주시고 부드럽게 될 때까지 잘 섞어줍니다. 다른 보울에 크림과 바닐라 설탕을 넣고 거품이 나올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준비된 각 보울의 내용물을 한 곳에 넣고 잘 섞어주고 차갑게 보관합니다. 준비된 스펀지케이크(혹은 카스타드)를 커피에 적셔줍니다. 이때 너무 오랜 시간 적셔 빵의 식감을 해치면 안 되니 빵이 커피를 너무 흡수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커피에 적신 빵을 그릇에 올리고 준비된 크림을 도포합니다. 그위로 다시 커피에 적신 빵을 올려 층을 만듭니다. 티라미수(Tiramisu)의 층은 개인 취향이지만, 2층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잘 만들어진 티라미수(Tiramisu)를 냉장고에 4시간 이상 보관합니다.

 

3. 맛있게 먹는 방법

냉장고에 4시간 이상 보관된 티라미수(Tiramisu)를 꺼냅니다. 준비된 코코아 파우더를 뿌려 데코레이션을 합니다. 크림과 커피향, 케이크의 달콤함이 함께 어우러지는 티라미수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카스타드를 쓰신 경우에는 카스타드 내부에 이미 있는 바닐라 크림의 달콤함까지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 즐거운 한 끼 코스의 식사를 더욱 끌어올려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는, 이탈리아 디저트의 대명사 티라미수(Tiramisu)의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